아산 배방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
아산 배방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8.12.1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훈식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 제5차 릴레이 정책토론회

강훈식 국회의원이 17일 배방읍 행정복지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배방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안정근 아산시의원 사회로 지역 시․도의원 및 아산시 관계자들과 관심 있는 지역 주민들의 참여하에 개최했다.

강훈식 의원은 인사말에서 "이번에 철도건설법, 철도사업법, 한국철도시설공단법의 3개의 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히며, "이 법안들이 통과되면 한국철도시설공단 스스로 개발 사업이 가능해져 사업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발제자로 나선 선문대 이희원 교수(배방도시재생지원센터장)는 ‘장항선 폐철도부지(구 모산역 일원) 활용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전국폐선부지 활용 현황분석 및 주민친화적 공간의 조성,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해 폐철도 부지 활용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주민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도시재생과장은 폐철도 부지는 주거지역과 상가지역의 중심에 위치해 아파트, 상가, 원도심 주민들의 통로 역할을 하고 있어 지역사람 뿐 아니라 외지인들도 오게 할 만큼 잘 조성돼야 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시에서는 구 모산역 일원의 폐철도 사업지구를 소유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10년 장기분할상환을 거쳐 매입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문화, 교육, 공원, 주차장 등 다양한 여가시설을 만들어 원도심의 상권을 살리고 도시재생이 완료된 후에도 지역주민들이 자립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시계획과장은 현재 도시계획상 도로로 돼있는 폐철도 부지를 주제 공원으로 변경하려면 도시관리 계획변경이 선행돼야 함을 언급했다.

이어진 주민들과의 질의응답시간에는 지역경제활성화, 지역 주민 모두의 참여 공간, 구 모산역을 상기시키는 기억의 공간화 하자는 의견과 배방지역특산물시장, 역사스토리텔링 공간으로 하자는 내용 등 많은 의견이 나왔다.

아산시 도시재생 담당자는 "현재 진행 중인 배방 도시재생활성화 사업(모산로 경관개선 및 행복한 골목길 조성사업과 모산 문화플랫폼 조성사업 등)과 배방 폐철도부지 활용사업이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앞으로 배방이 살기 좋은 마을로 거듭 태어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17일 배방읍사무소에서 열린 토론회 모습
17일 배방읍사무소에서 열린 토론회 모습
17일 배방읍사무소에서 열린 토론회 모습
17일 배방읍사무소에서 열린 토론회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