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제로에너지건축 도서관 '아산 중앙도서관' 개관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건축 도서관 '아산 중앙도서관' 개관
  • 김점식 기자
  • 승인 2018.02.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 중앙도서관 개관
아산시 중앙도서관 개관

 

지난해 1월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제가 시행된 후 본 인증 취득이 가능한 제로에너지 건축 도서관으로 아산 중앙도서관이 최초로 건립됐다.

아산 중앙도서관은 대지면적 7,129㎡, 연면적 9,037㎡, 지하1층 ~ 지상5층의 규모로 북카페,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종합자료실 2개소, 열람실, 문화강좌실, 동아리실, 강당(대,소), 리딩데크 등 다양한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건립된 대규모 토탈 문화정보서비스 건축물이다.

특징으로는 건축물 에너지효율 1++등급과 녹색건축 예비인증을 획득했고 무엇보다 패시브 건축물 본인증[2.0L/㎡a(연간 난방에너지요구량)]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예비인증을 득하며 전국 최상위 에너지절약 건축물로 건립됐다.

아산 중앙도서관에 적용된 제로에너지 건축 요소로는 고기밀·외단열 단열재, 고단열·고기밀 창호(삼중유리), 외피면적 최적화, 열교차단재 등 패시브(Passive) 건축기술과 고효율 조명(LED), 고효율 냉난방기기, 열회수 환기장치, 전동 외부 차양, 지열·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설비를 적용해 에너지 자립률 27.77%를 달성했다.

에너지 자립률은 건축물의 1차 에너지(냉방·난방·급탕·환기·조명에 필요한 에너지) 소요량 대비 건축물 또는 대지 내에서 자체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의 비율이다.

또한, 아산 중앙도서관의 외부 지원으로는 국토교통부와의 시범사업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 건축물 에너지관리 시스템) 설치비 약 2.5억 원을 지원받아 예산을 절감했으며, 향후 국토교통부에서 에너지 성능 모니터링을 실시해 최적화된 에너지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등 운영단계에서 우수한 에너지 성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지원 예정되어 있다.

신주봉 공공시설과장은 “아산 중앙도서관은 국가 제로에너지 정책에 부응하는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 건축 도서관으로 패시브 건축기법과 제로에너지 기술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아산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