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문화센터, 새로운 조직으로 프로그램 확대
평생학습문화센터, 새로운 조직으로 프로그램 확대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1.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과 14개팀, ▲평생학습관 ▲교육청소년과 ▲시립도서관 ▲문화유산과
평생학습관
평생학습관

 

아산시 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송명희)는 새로운 조직개편으로 다양한 시민의 욕구를 적극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 삶’의 향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평생학습문화센터는 2019년 1월, 4과 14개팀으로 조직개편 됐으며 평생학습관, 교육청소년과, 시립도서관, 문화유산과는 다양한 교양, 문화, 예술, 취업, 공연, 청소년교육 등 평생학습 사업을 통해 시민이 더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새장을 열었다.

평생학습관은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도시 구현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위해 기존 평생학습관과 여성회관(부서폐지)이 통·폐합됐다.

올 한해 평생학습관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시민과 함께하는 정규 프로그램(교양, 취미, 기술, 자격, 야간, 주말) 250여개 강좌와 읍·면지역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시민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평생교육 341강좌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동부지역은 선문대학교, 북부지역은 유원대학교와 평생학습 업무협약 체결로 관학협력 평생학습 169개 특별강좌 개설로 시민 모두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할 계획이다.

주요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시민 맞춤형 특성화 프로그램은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의 확대를 위해 공모를 통한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기획공연 △인문학 강좌로 좋은 부모교실, 은퇴설계, 워라벨(Work-Life Balance) 등 △자유학년제 실시에 따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체험교육 △ 계절별 및 방학 특강 △ 저학력·비문해 시민을 위한 문해교육 등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시민과 공감하는 시민아카데미 운영을 위해서는 직접 읍·면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와 경제활동 독려를 위해 전문자격증 취득반의 자격취득률 제고와 여성의 취·창업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이외에도 평생학습관을 통해 습득한 재능의 나눔 문화 확산과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도시 구현을 위해 재능나눔 동아리 활성화와 교육소외지역에 찾아가는 재능기부 및 행복더하기 바자회를 통해 불우이웃을 도울 예정이며, 평생학습관 수강생의 이용편의를 위해 셔틀버스 2대 6개 노선도 운영된다.

교육청소년과는 시민행복기획실의 교육지원담당관의 청소년교육업무 기능의 일원화를 위해 평생학습문화센터로 청소년관련 업무가 이관 돼 운영된다.

교육청소년과는 ‘청소년이 행복한 교육도시 아산’의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적 미래인재로서 바른 인성을 가지고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사업으로는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사업 △시와 교육지원청이 협력하는 행복교육지원센터(가칭 에듀팩토리) 운영 △아산형 인재육성을 위한 미래장학회 운영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교육프로그램 지원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외국어교육 및 청소년 국제교류 지원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서 아동 4대권리(생존,보호,발달,참여) 지원사업 △청소년 보호 및 정책개발 △청소년 특화시설(청소년교육문화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쉼터,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등이다.

특히 올 하반기 청소년 문화의집(배방읍)과, 충남청소년과학교육원(장존동)이 개관하면 청소년 교육문화센터(온양1동)와 함께 교육·문화·과학·진로·창의체험 등 다양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어 청소년에게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앞으로 아산시의 교육지원 정책은 학업 성적위주의 우수 인재양성 지원보다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보편적 교육지원에서 점차 보편적 교육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청소년과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립도서관은 지난 2018년 2월에 개관한 중앙도서관과 송곡, 배방, 둔포, 어린이, 탕정온샘의 6개 도서관을 운영 중이며, 작은도서관 86개소(공립 4개소, 사립 82개소)를 운영 지원하고 있다.

각 도서관에서는 △독서문화 생활화를 위하여 독서문화프로그램 159개 강좌 △야외행사 61개 강좌 △상호대차서비스 △이동도서관 △다독도서 선정 및 다독인 시상식 △이용자 맞춤형 독서진흥사업 추진 △기획전시 △재능기부 강연‧공연, 영화상영 등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통해 시민이 즐겨 찾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신규 도서관으로 음봉도서관,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노후 공공도서관(배방, 둔포) 리모델링을 추진해 쾌적한 도서문화시설과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기존에 운영 중인 송곡-독서심리, 탕정온샘-웹툰의 특화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유산과는 기존 문화관광과의 문화재팀을 외암리민속마을관리소에 통합해 평생학습문화센터 소속으로 확대·개편됐다.

문화유산과는 문화재정책팀, 문화재관리팀, 외암민속마을관리팀으로 구성됐으며 각 팀의 구성원들은 외암민속마을을 비롯한 아산시 소재 문화유산의 보전 및 관리를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외암민속마을의 세계유산 등재 등 각종 문화유산 관련 업무의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문화유산이 시민과 유리되지 않고 항상 시민과 함께함으로써 역사문화적 향유를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산시 평생학습문화센터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평생학습문화센터 운영으로 시민의 역량 강화, 삶의 질 향상과 시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집중해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의 시대를 열어 갈 시정 구상이 집약됐다”고 말했다.

시립도서관
시립도서관
교육청소년과
교육청소년과
문화유산과
문화유산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