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어르신이 더 행복한 도시로!’
천안시, ‘어르신이 더 행복한 도시로!’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6.2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첫 단추’
출범식을 시작으로 하반기부터 천안형 패키지 프로그램 본격 추진
천안시가 20일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을 한들문화센터에서 열어 구본영 시장이 장재혁 복지정책관으로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동판을 전수받고 있다.
천안시가 20일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을 한들문화센터에서 열어 구본영 시장이 장재혁 복지정책관으로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동판을 전수받고 있다.

 

천안시가 20일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을 한들문화센터에서 열고 ‘어르신이 더 행복한 도시’로의 첫 단추를 끼웠다.

출범식에는 구본영 시장과 장재혁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 국회의원, 시도의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장 등 관련 인사 25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기원했다.

출범식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상징하는 노인 댄스와 오카리나 연주를 시작으로 민관협의체 위원 위촉식, 경과보고, 내빈 축사, 선포식 등으로 진행됐다.

구본영 시장은 이날 장재혁 복지정책관으로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동판을 전수받으며, 사업 출범을 선포했다.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통합돌봄 모형을 발굴하고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며, 지역 특성에 맞춰 자주적으로 사업 내용과 방식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천안시는 지난 4월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 노인분야에 선정된 이후 ‘어르신이 더 행복한 천안, 노후의 일상을 바꾸다’를 주제로 천안형 ABC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올 하반기부터 14억9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400명을 대상으로 통합돌봄 전담조직 운영 및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대상자를 △일상생활 돌봄군(Active aging) △지역복귀 돌봄군(Come Back) △건강관리 돌봄군(Chronic care)으로 구분해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세부사업으로는 △맞춤형 주거환경개선 사업 △천안형 돌봄패키지 사업 △거동불편 어르신 이동지원사업 △독거노인 안심생활지원 사업 등 총 26개가 진행된다.

구본영 시장은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익숙하고 행복한 삶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어르신의 일상을 변화시켜보겠다”며 “천안시의 노력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초석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