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러운 ‘블랙아이스’ 주의해야"
[투고]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러운 ‘블랙아이스’ 주의해야"
  • IPTV NEWS
  • 승인 2019.12.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원(천안동남경찰서 신방파출소)
윤정원(천안동남경찰서 신방파출소)
윤정원(천안동남경찰서 신방파출소)

지난달 29일, 강원 고성군의 한 도로에서 블랙아이스로 추정되는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15일에도 강원 원주 나들목 인근에서 차량 20여대가 잇따라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발생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아이스는 일교차가 큰 초겨울부터 응달인 도로와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골목길, 고가도로 위, 터널 출입구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아스팔트 위에 두께가 아주 얇게 언 얼음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의 교통사고 7236건 중 블랙아이스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706명으로 단순 눈길 사고 사망자 186명보다 4배 높게 집계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겨울철에 발생하는 블랙아이스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럽다보니 제동거리가 2~3배 길어지고 육안으로는 구분이 쉽지 않아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넉넉히 유지해 방어 운전을 해야 한다.

따라서 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운행 중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서서히 바꿔주는 것이 안전하다.

무엇보다 도로 운행 전 도로 상태와 기상 상황을 충분히 숙지하고 여유롭게 출발해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도로 상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운전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