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공유 전동킥보드 시장, 지자체와 협력으로 게임의 룰 만들어가야 할 것”
강훈식 의원 “공유 전동킥보드 시장, 지자체와 협력으로 게임의 룰 만들어가야 할 것”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0.12.1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소위원장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아산을)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에 소재한 전동킥보드 업체 ‘지바이크’를 방문했다. 지바이크가 입주해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장도 함께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신기술로 새롭게 부상하는 스타트업을 방문해, 기술 육성과 새 시장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의 애로사항을 보고 듣고 규제 개선 사항을 점검한다는 ‘강훈식의 시청(視聽)’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지바이크는 올해 500만 라이드를 달성했고, 주행거리가 1000만km로 지구 220바퀴를 돈 셈”이라며 “탄소 배출을 1700t(중소형차 기준) 저감했고, 30년산 활엽수 17만 그루의 환경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성수기에는 전동킥보드가 평균 3초에 2번씩 공유된다고 한다. 지하철 역 500m 밖 거리의 접근성을 20% 감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대학생들의 등교문화까지 바꾸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최근 전동킥보드 업체가 난립하며 다양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구성 지바이크 이사는 “주정차 관련해서 일부업체의 부적절한 민원대응이나, 일부 개인 킥보드 이용자들의 무질서한 행태로 전체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가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고 토로했다.

최근 안전사고가 빈번한 현실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윤종수 대표는 “개인이 킥보드를 개조해 속도를 높이는 문제도 있다”며 “안전인증 최고속도는 25km지만, 직접 타보니 너무 빠르게 느껴져 우리 제품은 제한속도를 20km까지 낮췄다”고 말했다.

각 지자체별로 주정차 가이드라인이 달라 문제가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보호용 헬멧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킥보드에 거치했지만, 고작 2주만에 모두 분실됐다고 했다. 지금 지바이크는 헬멧을 사용하면 할인을 해주거나 의무화하는 시스템을 고민 중이다.

윤종수 대표는 “전동킥보드 시장은 2022년 최대 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유경제 플랫폼의 국내 기업들이 문제점 해결에 노력하고 있는 만큼, 개인 킥보드 소유자, 외국 기업들도 속도나 안전, 보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훈식 의원은 “최근 안전 등 문제로 산업 전반에 대한 인식이 악화되어 이제 막 열린 시장이 후퇴할까 걱정”이라면서 “스타트업이 기술개발뿐 아니라 시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소위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더불어 “지자체와 협업으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정부에 가이드라인화 해달라고 요청하는 식으로 토양을 다져가야 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회에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센터를 만들 예정”이라며 “앞으로 많은 스타트업의 현실을 보고 들은 뒤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