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감염원 차단에 행정력 총동원
천안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감염원 차단에 행정력 총동원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1.01.18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정밀한 방역태세를 재확립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2주 연장하고,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21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도 유지하는 반면, 일부 시설에 대한 방역조치를 일부 완화하는 거리두기 조정 방침(18일 0시부터 적용)을 발표했다.

이에 천안시는 충남도 15개 전 시군에 일괄 적용된 거리두기 조정 방침을 적용하되, 일상 회복을 앞당길 수 있도록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 시설 등 모든 시설에 대한 점검과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데 행정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또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주기적 현장 검진을 대폭 확대하고, 운수 종사자를 비롯한 대민접촉이 빈번한 직업군 전수검사 실시와 함께 신속하고 광범위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원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며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한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최근 한 주간 천안시에서 발생한 환자 수는 29명으로 (하루 평균 4.14명), 정점*에서 완만하게 감소하는 시기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경각심이 느슨해지는 상태에서 ▲감염 저변이 넓은 3차 유행의 특성 ▲실내활동이 많은 계절적 요인 ▲설 명절 전후로 짐작되는 인구 대이동 등 여전히 변수가 많은 만큼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3차 유행의 종결과 다가오는 백신 예방접종을 순조롭게 연결하려면 현재 코로나19 감염률을 보다 신속하게, 보다 낮은 수준으로 떨어뜨려야 한다”면서, “당분간은 강력한 거리두기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먼저 숨은 감염자 조기 발견과 지역 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전(全) 시민 대상 무료 임시선별진료소를 오는 2월 28일까지 연장 운영한다.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의 경우 보건소 신속 검진팀 파견으로 종사자 및 간병인 대상 선제 검사를 유지하며, 방역수칙 이행 관리를 강화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산발적 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종교 관련 시설의 경우 비대면 모임 준수 등을 점검하고, 방역지침 위반시설에 대한 운영 중단과 폐쇄명령 등의 실효성을 높이며, 시정 명령에 불응하는 경우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또한, 유흥시설 등 중점관리시설은 경찰서와 합동으로 구성한 현장 즉각 대응반을 확대 가동해 ▲집중관리지역 지정 ▲공휴일 및 심야시간 방역수칙 준수 여부 지도점검 등 24시간 관리 방역망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의사회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위원회를 주축으로 민관 협의체를 강화해 ‘코로나19 청정 천안’ 실현을 위해 즉각적인 조치와 대응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양방향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주민 예찰단 등 읍면동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자율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최근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임여행이동 제한 등 거리두기 대민홍보 활동도 지속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직사회 내에서도 복무 등 관리를 강화하고, 업무 내외를 불문하고 불요불급한 모임행사회의 등을 최소화하며, 불가피할 경우 방역수칙을 더욱 철저하게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인내와 희생으로 지켜온 방역과 일상의 균형이 다시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 분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서 모두가 잘 지켜주고 있는 마스크 착용과 개인 간 접촉 최소화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도 계속 잘 준수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처럼 무증상 감염률이 높은 상황에서 확진자와 그 접촉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기 위해서는 선제검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나와 가족, 직장 등 생활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증상이 없어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아 적극 검사를 받아주시길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