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회 천철호 의원, ‘아산시 자원봉사센터 건립’ 촉구
아산시의회 천철호 의원, ‘아산시 자원봉사센터 건립’ 촉구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2.08.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의회 천철호 의원(온양5동, 온양6동)이 22일 열린 제238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아산시 자원봉사센터 건립’을 촉구했다.

천철호 의원은 “아산시 자원봉사자분들은 인류애 실천을 위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과 삶에 의욕이 없는 이들에게 희망과 생명을 불어넣어 주고 계신다”며 “더운 날씨에도 뜨거운 가마솥 앞에 앉아 땀 흘리며 수고해 주고 계신 천사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봉사활동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해 주는 봉사자분들이 아산시에 81,102명 있으며, 300여 개의 봉사단체가 관내에서 활동 중이다. 아산시민 5명 중 1명이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이다”라고 밝히며,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2022년 1월부터 7월까지 46,982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했으며 그 시간이 148,040시간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천 의원은 “봉사자들의 손길이 자연재해나 재난 상황에 처한 이들에까지 뻗고 있어 봉사자들이 빛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하며, “아산시가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보았던 2020년 당시에도 관내 봉사 단체장분들이 피해 복구 방안에 관하여 논의한 끝에 각자 맡은 곳에 투입되어 3개월 이내에 해결한 것으로 안다”면서 “아산시 자원봉사센터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훌륭히 해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의 행정 시스템은 대한민국 최고이지만, 센터의 환경은 타 시·군·구와 견줄 수 없을 만큼 열악하다”고 안타까움을 표했으며, “가까운 천안시에서는 2024년 2월 착공공해 2025년 4월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지하 2층 지상 3층의 센터 건립이 추진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센터 건립은, 자원봉사활동 지원 기반을 강화함으로써 자원봉사 참여를 촉진할 뿐 아니라, 봉사자들의 활동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재능 기부, 단체회의, 휴식과 소통 공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센터 건립의 중요성에 관해 제언하며 “시에서 쾌적한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재차 강조했다.

끝으로 현재 공석인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장과 관리팀장에 관해 언급하며 “2년이 다 되도록 공석인 자원봉사센터장과 관리팀장에 능력 있는 전문가를 시장님이 선임하여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5분발언을 마쳤다.

천철호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천철호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