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민선 8기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기존 55과에서 59과로 4과 증설
아산시, 민선 8기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기존 55과에서 59과로 4과 증설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2.10.2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21일 ‘아산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 조직개편 조례안은 ‘시민 모두를 행복하게 하자’는 민선 8기 시정목표 및 시정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유사·중복업무 일원화, 업무량 변화에 따른 인력 재배치, 변화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 조직구축을 중점으로 추진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조직은 6국 2직속 2사업소 1위원회 17개 읍면동 55과에서 6국 2직속 2사업소 1위원회 17개 읍면동 59과로 4과가 증설된다.

주요 개편안은 △문화도시 천명에 따라 복지문화체육국을 문화복지국으로 개편 △행정안전국의 체육진흥과 인수에 따른 행정안전체육국 개편 △문화와 예술, 생태와 자연이 어우러지는 ‘신정호 아트밸리’ 중점 추진을 위한 환경녹지국의 녹지환경국으로의 개편이다.

신설 부서는 총 6개 부서로 △365일 시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다양한 채널로 접수되는 많은 건의 사항과 민원 처리를 위한 부시장 직속 시민소통담당관 신설 △고품격 문화관광도시의 치밀한 조성을 위해 기존 문화관광과를 문화예술과로 명칭 변경하고 관광진흥과 분리 신설 △아트밸리 조성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아트밸리조성과 신설 △물관리 정책 일원화를 위한 하천과 신설 △도로업무 일원화 및 기능통합에 따라 기존 도로과를 도로시설과로 명칭 변경하고 도로관리 집중추진을 위해 도로관리과 분리 신설 △도시재생 및 자체 공공개발 연계 추진을 위해 도시개발과 신설이다.

아울러 아산항 개발추진 의지 천명 및 새로운 경제도시 도약 표명을 위해 기존 건설과를 건설정책과로 명칭 변경하고 건설정책과 내 항만정책팀이 신설된다.

또 행정수행의 효율화 및 유사 업무 통합에 따라 차량등록과의 민원과와의 통합, 도시재생과 업무의 도시개발과 이관이 추진돼 총 2개 과가 폐지된다.

또 △지역 경제 활성화 및 한층 두터운 지역주민의 삶의 질 보장을 위한 기업경제과의 지역경제과로의 개편 △산단 조성부터 기업유치까지 원스탑 기업 유치 행정추진을 위해 산업입지과를 투자유치과로 개편 △미래지향 복지 도시조성의 기본 실마리를 일자리 창출로 보고 양질의 일자리 지원 및 상생협력의 공정 경제 집중 육성을 위해 기존 사회적경제과를 일자리지원과로 명칭 변경 △신중하고 면밀한 허가행정 추진을 위해 기존 부시장 직속 허가담당관을 도시개발국으로 이관 허가과로 명칭 변경하게 된다.

총정원은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지방의회 정책지원 전문인력 충원에 따른 정원 증원 사항을 반영해 기존 1639명에서 1643명으로 4명 증가하게 된다.

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20일간 주민 의견수렴을 한 뒤 11월 말 시의회에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이며, 시의회는 12월 초 본회의를 통해 개정 조례안을 최종심의·의결할 예정이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민선 8기 시정목표를 완수하고 ‘아산을 새롭게, 시민을 신나게’ 만들 수 있는 힘찬 엔진을 새로 구축하기 위해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