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시장 네 번째 ‘아산형통’ 마쳐...“시민과 행정 가까워지길” 기대
박경귀 시장 네 번째 ‘아산형통’ 마쳐...“시민과 행정 가까워지길” 기대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2.11.1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지난 16일 시장과 시민의 직접 소통창구인 ‘아산형통’을 통해 시민들을 만났다. 이날 박경귀 시장은 가장 먼저 지난 2021년 7월 아산시와 소각열 공급 관련 계약을 체결한 국일제지 측과 면담했다.

국일제지는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정세 변동으로 원재료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계약 물량을 모두 소화할 수 없게 됐고, LNG 가격 급등으로 소각열 단가까지 크게 오르면서 ‘공급 가격 상·하한제’ 도입을 요청했다.

이에 박경귀 시장은 “LNG 가격 변동 폭이 큰 상황이라 상·하한가 도입 요청은 들어드리기는 어렵지만, 현재 문제는 예측할 수 없던 국제정세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융통성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면서 국일제지가 소화하지 못하는 소각열을 타 업체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계약 불이행에 따른 위약금 조정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 업체 측이 추가 자구책을 제안하면 관련 부서와 함께 지역과 기업이 최대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박 시장은 △외국인 이주노동자 자녀 어린이집 보육비 지원 △용두리 개발 관련 건축허가 문제 △개발 예정지인 모종2통 토지 감정가 재평가 요청 △온양원도심 살리기 대책 마련 등을 요청한 시민들과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원도심 주민들로 구성된 ‘온양원도심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은 원도심 살리기 민관합동 전담 조직 신설, 도 지정 문화재로 인한 개발 규제 완화, 주차장 관련 아산시 조례 개정, 원도심 상권 붕괴에 대한 대책 마련, 온양온천역 배후 온양2동 일대에 대한 전면 재개발 등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원도심 살리기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라면서 “아산시가 현 상황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주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원도심을 살려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고, 문화재 관련 규제 개정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도에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짧은 시간 동안 모든 민원과 건의 사항에 대해 충실한 답변을 드리기도 어렵고, 원도심 모든 주민께 해당하는 내용인 만큼 여러 분을 모시고 응답드리는 게 맞을 것 같다. 곧 날짜를 잡아 열린 간담회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개편에서 원도심 살리기 전담 조직을 만들고, 지역 주민분들이 오랜 기간 연구하고 고민한 내용을 함께 나눌 민관합동 연구단도 발족하겠다”고 덧붙였다.

네 번째 ‘아산형통’을 마친 박경귀 시장은 “이번 달에는 유독 국제정세 등 아산시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다”면서 “그만큼 시원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워 죄송한 마음이 컸다. 하지만 현재 상황과 어려움을 잘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것도 소통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과 행정이 조금 더 서로를 이해하고 가까워지는 데 ‘아산형통’이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형통(牙山亨通)’은 지난 8월 시작된 ‘시장과 시민의 만남의 날’로, 소통을 통해 아산시민의 모든 일이 뜻대로 잘 이뤄지도록 돕겠다는 박경귀 시장의 의지를 반영해 기획된 시책이다.

이번 11월 ‘아산형통’은 그 네 번째 만남으로,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4일까지 20일간 접수된 19건의 신청 민원 중 지역 현안 3건, 장기민원 1건, 정책건의 1건 등 5건이 안건으로 채택됐다.

‘아산형통’에 참여해 시장과 면담을 희망하는 아산시민(기관·단체 포함)은 누구나 방문, 전화, 인터넷 아산시 누리집 열린 시장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을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소중한 시민과의 소통 시간이 지역 현안 사항에 대한 민원 및 지역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수렴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 인허가 관계나 청탁성 민원, 시의 사무가 아니거나 특정 기관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내용,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 우려가 있는 내용, 정치·종교·영리 목적의 의도가 있는 내용은 제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