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제62회 성웅 이순신 축제, 배리어프리 축제로 운영할 것”
박경귀 아산시장 “제62회 성웅 이순신 축제, 배리어프리 축제로 운영할 것”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3.04.1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성웅 이순신 축제를 4년 만에 재개하면서 배리어프리 축제를 운영한다.

2022년 여름 대중들에게 인기를 끈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천재적인 두뇌를 가졌지만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신입 변호사 우영우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담고 있다. 이 작품에서 우영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공존하는 삶의 중요성을 불러일으켰다.

함께하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배리어프리’ 실현이 필요하다. 배리어프리는 발달 장애인, 시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 제도적인 장벽을 허무는 일종의 사회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박경귀 시장은 지난 13일 성웅 이순신 축제 진행 상황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제62회 성웅 이순신 축제에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 환경을 조성하고 자원봉사자 배치에도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휠체어 이용자, 시각 장애인 등 장애가 있는 시민들이 주 공연장과 보조 공연장에 접근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장애인들이 공연 관람이나 시설 접근에 불편함이 없도록 여성단체 중심으로 자원봉사자를 배치하고 자원봉사자들에게 행사 성격에 맞는 임무를 별도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축제에는 부서 간 유관 업무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행사 운영의 효율과 효과를 높여 주길 바라며, 오랜 경험으로 넓은 시야를 가진 부서장들의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