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민선8기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우수 등급’
아산시, 민선8기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우수 등급’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3.04.18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가 1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와 서울신문이 공동으로 기획한 “2023 민선8기 기초지자체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매니페스토본부가 지난 1월부터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로드맵) 자료를 대상으로 △갖춤성(60점 만점) △민주성(25점 만점) △투명성(15점 만점) △공약일치도(통과/실패) 등 4개 분야를 절대평가하고, 5단계(SA-A-B-C-D)로 등급을 매긴 것이다. 매니페스토본부 평가 결과, 총점 90점을 넘어 SA등급을 받은 기초지자체는 모두 51곳으로, 시에서는 충남 아산시 등 21곳, 군은 청양군 등 8곳, 구는 성동구 등 22곳이었다.

아산시는 지난해 공약평가단(아산시민 무작위 추첨)을 통해 ‘5개 도시미래상, 9개 정책목표, 100+1개 공약’에 대한 내용을 평가·심의 받고, 실천계획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투명한 공약관리에 만전을 기해 왔다.

또한 △365일 축제와 문화예술이 넘치는 문화도시 조성(아트밸리 아산) △산후조리 공공성 강화 △국립경찰종합병원 유치 △시정 분야별 ‘참여자치위원회’ 운영 등 일부 공약에 대해선 이행을 완료하거나, 1년차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공약사업 이행에도 진전을 이뤄냈다.

특히 아산시는 작년 8월 충남 유일 ‘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 ‘공약실천계획서 평가’까지 최고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룩하며, 시민과의 약속사업인 공약을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실천하고자 하는 시의 노력이 인정받게 되었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실효성 있고 충실한 공약실천계획서 작성을 위해 노력해 주신 공직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다른 시군에서 찾아보기 힘든 아산시만의 다채로운 공약들이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실천되는지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당당하게 평가받을 것”이라며, “내년도에 있을 공약이행 평가에서도 우수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산시는 앞으로도 “시민 모두를 행복하게 하자”라는 미션 아래 100+1개 공약사업의 이행을 위해 정기적인 공약사업 점검, 공약이행 담당자 직무교육, 신뢰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공약평가단 구성 등 37만 시민과의 약속이행을 위해 책임행정 구현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박경귀 아산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