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 탄소배출 저감 실천 ‘친환경소재 현수막 사용’ 제안
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 탄소배출 저감 실천 ‘친환경소재 현수막 사용’ 제안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3.07.1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국민의힘, 성환읍․직산읍․입장면)은 7월 17일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으로 ‘친환경소재 현수막 사용’을 제안했다.

김철환 의원은 “2022년 천안시 현수막 소각에 따른 탄소배출량은 30년된 아름드리 소나무 1천 그루가 138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맞먹는 양”이라고 지적하고, “탄소배출권 비용에 더하여 폐기비용 5천만원의 세금이 더 쓰였다”며 탄소배출, 자원낭비, 예산낭비 측면에서 현수막 폐기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천안시는 2022년 한 해 동안 200톤 가까운 현수막을 수거⋅폐기하였으며 그중 131톤 가량을 소각했다. 이로 인해 온실가스 1645톤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의 설명에 의하면, 쓰고 버려진 현수막은 5%만 재활용되고 95%는 소각 또는 매립되는 실정인데 현수막의 주성분이 플라스틱 합성섬유이다 보니 특히 현수막을 폐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친환경소재인 PLA 현수막 사용은 작은 실천으로 세상을 바꾸는 일”이라며 천안시의 동참을 제안했다. 특히 ▲K컬처박람회와 흥타령춤축제 등 하반기 대규모 행사에서 일부라도 친환경현수막을 사용할 것 ▲출연⋅출자기관까지 점차 확대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PLA를 재료로 한 현수막은 소각시 유독성 물질과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지 않고 이산화탄소가 거의 배출되지 않으며, 매립시 6개월 이내에 생분해되고 탄소배출량은 75% 줄어든다고 한다. 또한 다수의 지자체가 친환경소재 현수막을 사용하고 있고 친환경현수막 보급사업이나 제작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충남은 2020년 기준 광역시도별 온실가스배출량 통계에서 17개 광역시⋅도 중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높았으며, 2023년 광역자치단체 ESG평가에서 환경부문 C등급을 받아 전국 최하위를 차지한 바 있다.

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이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친환경소재 현수막 사용’을 제안했다.
천안시의회 김철환 의원이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친환경소재 현수막 사용’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