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흔들림 없는 시정운영 당부
박경귀 아산시장, 흔들림 없는 시정운영 당부
  • 김점식 기자
  • 승인 2023.08.3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28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월간 확대간부회의에서 ‘흔들림 없는 시정’을 당부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주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일로 심려를 끼쳐드린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치권의 관련 성명 발표 등은 언급한 뒤 “정치공세에 밀려서는 안 된다. 시정은 연속성과 신뢰성이 담보 돼야 하고, 어느 시대나 그래 왔다”면서 “사법부의 판단도 존중하면서, 제가 부족하게 소명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더 체계적으로 소명하겠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박 시장은 “어쨌든 우리 시정은 흔들림 없이 집행해야 한다”며 “여러분들이 각자 소임과 맡은 업무를 잘 완수하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실제 이날 박 시장은 9~10월 예정된 업무 전반을 세세히 짚어가며 지시사항을 쏟아냈다. 주문 사항들의 범위는 넓었지만, 관통하는 핵심은 ‘적극적인 태도’였다.

먼저 박 시장은 ‘혁신시책 구상 보고회’에 대해 참여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정책특보단을 통한 의견수렴을 필수로 전제하면서 “신선한 발상을 공직자가 어떻게 수렴하느냐에 따라 귀중한 정책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시정 반영에 능동적으로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맥락에서 박 시장은 “연말인사는 연공서열보다 ‘성과주의’를 우선 하겠다”고 예고했다. 격무·기피 부서 근무자와 공모사업 선정·국·도비 유치 등 시정에 크게 기여한 사람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성과를 검증해 승진대상자로 먼저 반영하겠다는 얘기다.

박 시장은 예산 편성 역시 “사업이 얼마나 효과를 거뒀는지, 민선 8기 공약과 시너지를 낼지 판단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것”이라며 “불필요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국·도비 확보에서도 ‘많은 액수’보다, ‘시정 연계성’을 기준으로 책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부서별 연구용역 보고회에 대해서도 “연구용역은 외부 전문가의 전문성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인데, 그 과정에서 내부 공직자가 끌려가는 경향이 보인다”고 우려했다. “용역사와 관련 없는 또 다른 전문가를 통해 ‘크로스체크(대조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스마트한 시정이 가능하다”고도 했다.

이밖에 박 시장은 △전 직원 이순신 리더십 아카데미 수강 △보좌관·비서관 기능 활성화(결재 사안 사전 검토 등) △하반기 읍면동별 열린 간담회 준비 철저 △추석 명절 종합대책 추진 철저 △당직 근무 형평성 보완책 마련 등을 당부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28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월간 확대간부회의에서 ‘흔들림 없는 시정’을 당부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28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월간 확대간부회의에서 ‘흔들림 없는 시정’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